본문 바로가기
환자경험담 및 치료소개

좌안 분지정맥폐쇄(?) 및 망막부종

by 방맨 2020. 1. 17.

사실 우리 환자분의 경우 처음 방문시 망막출혈을 예상했던 것은 아닙니다.

최근에 직업 환경이 바뀌면서 컴퓨터 작업을 새로 시작했는데... 그것 때문에 약간 침침한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뭔가 설명하기 어렵게 불편하고... 침침한 것 같고... 말로 설명하기 어렵게 증상 호소가 애매했습니다.

맨눈 시력이 0.8/0.8 이었고 전안부에서는 대체로 정상범위여서 처음에는 노안 효과라고 생각했습니다.

일단 나이 고려해서 혹시 몰라서 망막검사를 권유해서 하게 되었습니다.

안저 사진입니다.

좌측 우안은 정상범위입니다. 그런데 우측 좌안에서 시신경의 하방에서 하이측 혈관궁을 따라 망막출혈이 확인됩니다.

더불어 망막중심부 쪽으로도 출혈 소견이 군데 군데 있습니다. 망막분지정맥폐쇄로 생각되는 소견입니다.

좌안 중심부 OCT 입니다. 수평/수직 cut에서 모두 망막이 부어 있고 일부 낭성 변화도 관찰됩니다.


망막을 광역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보시면 망막출혈이 있는 위치가 선명하게 색깔 변화를 보이고 있고

망막두께가 늘어난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일단 환자분과 상의후에 2차 병원 망막 전문의 선생님께 의뢰를 했습니다.

아마도 형광안저촬영를 한 후에 치료 방향이 결정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환자분이 호소했던 애매모호한 불편감은 아마도 좌안 중심부 망막이 약간 부어서 우안에 비해

시력의 질이 떨어져서 발생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간혹 환자분이 증상 호소가 애매하고 시력이 좋은 경우에 검사를 권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할 떄가 있는데

1) 증상 호소의 시기가 명확하고 2) 지속적으로 증상을 말하고 있고 3) 나이가 어느 정도 있는 분이라면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잘 치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시고 명절 잘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