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안 만성 CSC+PED?

by 방맨 2020. 3. 26.

다소 복잡합니다. 우리안과는 처음인 분입니다. 간추려 보겠습니다.

1. 약 3년전에 대형병원에서 망막질환으로 치료를 받았다고 합니다.

2, 당시 환자분께서는 중심성장액성맥락망막병증(CSC, CSR)이라는 진단명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3. 우안 시력저하는 대형병원 치료 이전부터 오래되어 정확히 기억할 수 없다고 하십니다.

4. 최근 우안 시력이 더 떨어지는 것 같고 녹내장이 의심된다는 말을 들었다고 합니다.


우선 시야 검사부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좌측이 우안 시야검사입니다. 중심부근과 비측으로 국소 시야결손이 뚜렷하게 관찰됩니다.

반면 우측이 좌안 시야검사인데 정상범위입니다. 아마도 녹내장이 의심된다는 말을 듣게 된 것은

시야검사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안저 사진입니다. 우측 좌안의 경우 정상범위입니다. 그런데 좌측 우안의 경우 중심오목 반사가 떨어져 있고

국소 점상출혈소견이 확인되며 중심부에서 망막하병변이 의심되는 상황입니다.

상대적으로 시신경모양은 정상범위이며 신경섬유다발층에 뚜렷한 결손은 없어 보여 녹내장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녹내장 OCT 소견입니다. 양안 모두 정상범위입니다. 녹내장은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중심부 망막 소견입니다. 우측 좌안은 정상범위입니다.

그런데 좌측 우안의 경우 비교적 크고 연속적인 망막색소상피박리(PED) 소견과 더불어 중심성장액성맥락망막병증(CSC)으로 보이는

소견이 같이 관찰됩니다.


일단 우리 환자분의 경우 2차 병원에서 망막전문의 선생님의 진료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형광안저촬영(FAG) 등을 추가로 해서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것인지 알아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현실적으로 현재 큰 병원에 갈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그리고 이런 시력저하 상태가 매우 오래되었다고 합니다. 예전 대형병원에서 치료할 때에도

적극적인 치료는 하지 않았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비교적 젋은 나이시지만 황반변성 가능성을 고려하여 큰 병원 진료는 필요해 보이며 추후 상황이 되는데로

2차병원으로 전원하기로 했습니다.


과거 기록이 없어 비교가 어렵지만 아마도 오래동안 이런 비슷한 상태로 있지 않았을까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아직까지는 시력이 우안 0.5 정도를 유지하고 있는데 계속 망막이 좋지 않다면 추후 시력이 더 떨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단 녹내장은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시야검사에서 보였던 중심과 비측부근의 암점은 녹내장 보다는 망막의 변화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가능한 상황이 개선되는데로 망막전문의 선생님의 의견을 들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힘내시고 건강하세요(꼭 금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