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자경험담 및 치료소개

망막층간 분리, 시력 유지

by 방맨 2020. 8. 28.

우리안과는 처음오신 분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경점에서 시력검사 하다가 초점이 잘 맞지 않는 것 같다는 설명을 듣고

안과 검사 권유받아서 우리안과에 오게 되었습니다.

방문당시 실제로 좌안 교정시력이 0.2 정도 나와 우안에 비해 낮았습니다.

여기서는 다른 것은 설명하지 않고 망막만 간단하게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안 안저 사진은 정상범위였습니다.

먼저 좌안 안저 사진입니다.

좌안 안저 사진인데... 그냥 이렇게 보면 대체로 정상처럼 보입니다. 특별히 출혈은 없어보이고 녹내장 의심되는 소견도 아닙니다.
중심부 OCT 소견입니다. 잘 보시면 중심부 망막 내층의 조직들이 갈라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심한 변형이 있는 거은 아니지만 망막층간분리가 확인되고 일부 모양은 낭성 변화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우리 환자분의 경우 망막에 변화가 있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심각한 구조변화는 아닙니다.

망막내층 구조의 층간 분리가 언제부터 있었는지는 확실치 않지만 환자분 스스로는 못 느끼고 살았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환자분께서 바로 큰 병원 진료는 원하지 않아 일단 경과 관찰을 해 보기로 했습니다.

 

다행인 것은 좌안 교정시력이 안경을 새로 처방하고 나서 0.6까지 나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안 교정시력도 대략 0.6 정도이므로 양안 비슷한 시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간혹 외래에서 검사하다 보면 우리 환자분 같은 경우 보게 되는데... 층간분리가 꽤 심하게 있는데도 불구하고

시력이 잘 나오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한 시력을 오래동안 잘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환자분도 별다른 문제없이 잘 사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