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자경험담 및 치료소개

백내장 술전 검사 : 황반변성 추측

by 방맨 2014. 5. 22.

다소 복잡한 과거력이 있는 분입니다. 간추려 보겠습니다.

70대 중반 남자분입니다. 백내장 있어서 우리안과를 방문하셨습니다.

3년 전에 대형병원에서 백내장이 있다는 말은 들었고 당시 검사는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1년 전에는 백내장 수술을 권유받았으나 수술은 하지 않았습니다.

당시 검사를 해서 시력 호전의 정도가 크지 않을 것 같다는 말씀을 들었다고 합니다.

이후 약 6개월 전부터 더 빠르게 시력이 저하되어 우리안과를 오셨습니다.

방문당시 우안 시력은 0.1 혹은 그 이하, 좌안 시력은 0.4-0.5 정도 였습니다.

안저사진을 보시겠습니다.

좌측이 좌안, 우측이 우안 사진입니다. 보시면 양안 모두 백내장으로 망막사진이 흐려보입니다.

특히 우측 우안 사진의 경우 중심부 망막을 관찰하기 어려울 정도로 흐려보입니다.

당시 검사한 OCT 중심부 망막사진입니다. 보시면 아래쪽 좌측은 비교적 정상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위쪽 우안 사진은 중심부 망막이 부어 있고 망막하부에 출혈 혹은 염증성삼출물로 의심되는 음영이

있어 언덕처럼 솟아 있습니다. 실제 도상검안경으로 직접 망막을 들여다보면 우안 중심부에는 출혈이나

삼출물이 의심되는 소견이 있었습니다.

 

아마도... 이분의 경우 이미 1년전부터 우안 망막에는 이상이 있지 않았을까 추측해 봅니다. 이것만으로

확진을 할 수는 없지만 노인성 황반변성이 우안에 발생한 것으로 생각되고 그래서 시력이 더 급격하게

떨어진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일단 양안 모두 백내장이 있어 수술이 필요한 상황인데 우안 망막이상에

대해서는 예전에 검사했던 병원으로 전원해 드렸습니다. 일단 망막전문선생님의 의견을 듣고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생각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꼭 백내장이 아니더라도 60세 이상의 어른이라면 시력이 감소할 만한 많은 질환들이 있습니다.

가능하면 한번정도 망막검사를 해서 특별한 질환이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