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자경험담 및 치료소개

외상 후 망막박리

by 방맨 2017. 11. 9.

우리 환자분은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약 2년 6개월 전에 우리 안과를 방문하여 정밀 검사를 했습니다.

당시 초기 백내장 소견 확인하고 1-2년마다 정기 검진 하시도록 권유해 드렸습니다.

이후 방문이 없으시다가...

약 3주전에 일하시다가 우안 눈을 다쳐 다른 병원에서 일단 검사 및 진료를 보고

다음날 우리안과를 방문했습니다. 방문 당시에... 우안 전방 출혈이 심하고 망막관찰이

되지 않는 상태여서 2차 병원으로 전원하여 정밀 검사 및 치료를 권유하였습니다.

그러나, 2차 병원에서 진료를 본 이후 어느 병원에서도 추적 관찰을 하지 않으시다가

약 2-3일 전부터 우안 시야 일부가 가리는 것 같다고 하여 다시 우리안과를 방문하였습니다.

다시 방문하였을때 전방출혈 소견은 거의 없어진 상태였습니다.

후극부 사진 보시겠습니다.

좌측이 약 2년 6개월전 사진입니다. 선명하게 시신경과 혈관들이 보입니다. 우측이 약 3주전 사진입니다.

전방출혈로 망막사진이 잘 찍히지 않고 실제로 망막을 관찰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안와주위에 상하안검을 수직으로 가로지르는 눈꺼풀열상도 있어 이미 성형외과에서 꿰멘 상태였습니다.

여러 정황으로 보아 2차 병원 진료가 필요하다고 여겨 환자분을 설득해서 당일 바로 의뢰를 했습니다.

이후 병원진료를 하지 않으시다가 최근에 다시 방문했을 때 안저 사진입니다.

여전히 흐려보이기는 하지만 3주전에 왔을때보다는 그래도 망막관찰이 됩니다.

그런데 잘 보시면....(사실 알기는 어렵습니다만) 상부와 상비측 망막이 약간 이상해 보입니다.

부어 있는 것 같기도 하고 망막박리가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실제로 도상검안경으로 검사를 했을때는 망막박리가 확인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산동이 잘 되지않은 상태이고 전체적으로 흐려서 정확한 열공의 위치를 찾기는 어려웠습니다.

좌측은 약 2년 6개월전 중심부 OCT입니다. 정상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측은 최근 방문 당시 망막을 확인하고 찍은 OCT입니다. 보시면 사진상 우측....

그러니까 실제 망막에서는 상부가 들떠 있는 것이 관찰됩니다.

망막박리에 합당한 소견입니다.

여기에는 올리지 않았지만 추가로 초음파B-scan에서도 망막박리를 확인했습니다.


다시 바로 2차 병원으로 전원해드렸습니다.

모든 의사들이 다 마찬가지 이겠지만... 외상은 특히 조심을 하게 됩니다. 직접 확인이 가능한

안구 혹은 안와주위 외상은 바로 치료가 들어가겠지만 여러가지 상황상 검사가 어렵거나 외상이 심하거나 다른과 치료가 우선이라면

입원을 하거나 아니면 꼭 주기적으로 외래 경과 관찰을 해서 눈의 상태나 증상에 변화가 생기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환자분의 경우 아쉽게도 약 2-3주 정도를 병원에 가지 않았는데.... 아마도 전방출혈이 서서히

흡수되면서 시야가 조금씩 맑아지다 보니 호전되고 있다고 판단하여 병원진료를 하지 않았을 것이라 추측됩니다.

약 2-3일전부터 시야가 가리는 것을 느꼈다고 하는 것을 보면 그때를 기준으로 해서 망막박리가 발생했을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고 아니면 전방출혈이 없어지면서 시력이 회복되면서 알게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2차 병원에 검사기록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비교해 보면 알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외상이 있다면 꼭 외래 경과 관찰은 해야 합니다.

별다는 문제 없이 잘 치료가 되어 시력이 회복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 중심부 망막은 떨어지지 않은 상태이므로 잘 치료 받으시면 회복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힘내시고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