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자경험담 및 치료소개

뇌하수체종양 : 녹내장 검사 후 의뢰된 경우

by 방맨 2018. 8. 23.

음...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환자분께서 우리 안과를 방문하신 것은 1달이 넘었습니다.

원래는 바로 올리려고 했는데 확진 판정이 나올때까지 기다리느라 이제서야 쓰게 되었네요

우리안과는 처음 오셨고... 인터넷 블로그를 보신후에 방문하셨습니다.

주 호소 증상은 좌안이 절반정도 가려보인다는 것이었고 우안은 명확하지 않은데 가려보이는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워낙 정확하게 표현을 해주셔서 바로 정밀검사를 했습니다.

좌측 우안 사진은 얼핏보면 크게 이상이 없어보입니다. 우측 좌안 사진에서는 전체적으로 신경섬유다발층이 좀 약해보이고

시신경이 약간 창백해 보입니다만 사진만으로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시야검사입니다. 좌측 우안의 경우 매우 뚜렷한 이측 반맹(절반시야결손)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측 좌안의 경우 전반적인 시야의 감소가 확인되며 전체적으로 감도가 떨어져 있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OCT상 녹내장 검사입니다. 양안 모두 전반적으로 신경섬유층두께의 감소가 확인되며 특히 좌안 감소가 심합니다.

전체적으로 감소가 있습니다만 상대적으로 hump pattern은 비교적 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GCC소견입니다. 시야에서 확인된 것과 비슷하게 우안의 경우 비측 절반에 해당하는 영역에 결손이 확인되며

좌안의 경우 전반적인 결손이 확인됩니다.(아래쪽 4개의 사진 가운데 중앙 2개를 보시면 되는데....2번째가 우안

3번째가 좌안의 상황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음... 사실 설명은 장황하게 했지만... 아마도 안과 선생님이라면 이 상황에서 바로 뇌하수체 종양 가능성을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시야의 변화가 비교적 명확하고 GCC에서도 일관된 소견이 나오고, OCT상 일반적으로 보이는 녹내장 섬유층 pattern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우리 환자분의 경우 다른 호소 증상은 없었습니다. 예를 들어 두통이라던가...


일단 상황을 설명하고 2차병원으로 전원되어 머리쪽 MRI를 했습니다.

MRI상 약 4cm 정도의 뇌하수체종양이 확인되어 3차 병원 신경외과로 바로 전원되었습니다.

간혹 녹내장 검사를 하다 보면 우리 환자분과 같이 통상적인 녹내장 양상이 아닌 경우가 발견됩니다.

이런 경우 필요하면 신경학적 검사를 꼭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드물기는 하지만 뇌종양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지요

잘 치료가 되고 호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