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자경험담 및 치료소개

녹내장 진단

by 방맨 2018. 10. 6.

다소 복잡합니다 간추려 보겠습니다.

약 6년전에 우리 안과에서 시력검사를 하면서 우연히 안저 사진을 찍게 되었습니다.

당시 안저사진에서 신경섬유다발층 결손이 의심되어 녹내장 검사 권유했으나 당시 검사를 하지 않았습니다.

약 5년전에 다른 이유로 안과를 방문하여 다시 한번 녹내장 검사를 권유했으나 하지 못했고 이후 오래동안 방문을 하지 않았습니다.


최근에 다시 우리안과를 오셨는데.... 이번에는 설득을 해서 검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검사와 문진 도중에 약 4년전에 2차 병원에서 녹내장 확진을 받고 안약을 사용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안저사진부터 보시겠습니다.

양안 모두 유두함몰비가 크고 상하 신경섬유다발층의 결손이 확인됩니다.

특히 우안은 하방에서 좌안은 상하방에서 결손이 확인되는데....

여기서 올리지는 않았지만 우안 상방에도 결손이 발생했는데 과거 사진에는 없었던 소견입니다.

시야검사 소견입니다. 좌측이 우안인데 상부 시야 결손이 확인됩니다. 우측이 좌안인데 중심부근으로 상하 시야결손이 모두 있습니다.

안저 사진과 대체로 일치하는 소견으로 생각됩니다.

OCT 녹내장 소견입니다. 우안의 경우 하방 신경섬유층 두께 감소가 뚜렷하고 좌안의 경우 상하방 신경섬유층 두께 감소가 확인됩니다.

마찬가지로 안저사진과 대체로 일치합니다.

GCC 소견입니다. 안저 사진에서 보였던 섬유다발층 결속과 거의 모양이 일치하는 소견을 보입니다.

아래쪽 4개의 사진에서 중앙 2개 사진을 보시면 안저에서 확인되는 결손과 거의 비슷한 형태로 이상소견이 확인됩니다.


사실 우리 환자분의 경우 이미 6년전에 방문했을때 녹내장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4년전에 2차병원에서 녹내장 진단을 받고 안약을 사용한 적이 있다고 하셨는데.... 열심히 약을 쓰지는 않았고

우리 안과 방문 당시에는 안약을 오래동안 쓰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녹내장이 초기에는 증상이 없고 환자가 느끼는 불편함이 미미하기 때문에 진단을 받더라도

정기 검진이나 약물 사용을 열심히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그러나 녹내장은 진행을 하게 되면 시야결손이 심해지면서 시야가 좁아지게 되고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느끼게 되며 이미 진행된 시야결손은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안약을 써서 진행을 늦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환자분도 안약 사용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설명해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안약을 잘 사용해서 진행하지 않고 잘 유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