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자경험담 및 치료소개

망막색소상피박리(PED) 증가?

by 방맨 2018. 11. 30.

다소 긴 과거력이 있습니다. 우안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약 6년전에 건강검진에서 우안 황반변성의심으로 안과 정밀 검사 의뢰되었습니다.

당시 우안중심부에 작은 PED성 변화가 확인되어 정기 검진 권유했었습니다.

한동안 방문이 없으시다가 약 4년전에 우안이 약간 이상한 것 같다고 하여 다시 와서 검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또 한동안 방문이 없으시다가 최근에 우안 글자가 휘어져보인다고 하여 다시 안과 검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4년전과 최근 안저 사진 보시겠습니다.

모두 우안이고 좌측이 4년전 사진이고 우측이 이번에 찍은 안저 사진입니다.

잘 보시면 중심부 반사가 떨어져 있고 중심망막하부에 원형의 음영이 보이고 있는데....

4년전보다는 이번검사에서 확실히 커진것처럼 보입니다.

4년전 OCT 소견입니다. 중심망막하부에 망막색소상피박리(PED)를 시사하는 소견이 보입니다.

당시 시력은 좋은 편이었고 증상호소는 뚜렷하지 않아 일단 경과를 보기로 했습니다만....

이번에 찍은 OCT 입니다. OCT기종이 달라서 직접 비교가 다소 어렵기는 하지만 이전 검사와 비교해서는 확실히 PED의 크기가

커진 것을 알수 있으며 PED위쪽으로 안쪽 망막층이 눌리듯이 보입니다.

아마도 글자가 휘어져 보인다고 호소한 것은 중심망막구조의 변화가 와서라고 생각됩니다.


나이가 비교적 젋은 편이고 현재도 시력은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중간에 경과 관찰 없이 4년만에 확인한 OCT상 PED가 증가한 것이

확실하고 환자분의 증상호소가 있으므로 2차 병원 망막 전문의 선생님께 진료를 권유하고 정밀 검사를 받아보기로 했습니다.

아마도 형광안저촬영(FAG)을 해서 혹시 나쁜 혈관이 있는 것이 아닌지 확인을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만약 FAG상 황반변성을 일으킬 수 있는 나쁜 혈관성 변화가 확인된다면 치료를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안과검사를 해서 이상소견이 있다는 것을 알고 난 후에도 여러가지 이유나 상황으로 정기 검진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능하면 정기검진을 해서 병변이 변화하거나 악화되는지는 꼭 확인을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차 병원 검사에서 좋은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