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자경험담 및 치료소개

망막변성

by 방맨 2010. 2. 26.

중년 남자 환자분입니다. 비교적 오래된 좌측 시력 저하로 왔습니다. 환자분께서 이미 여러군데 병원을 들러서 눈상태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설명하기는 쉬웠습니다. 망막 검사를 바로 했습니다. 아래 사진들을 보시겠습니다.

망막에 다수의 까만 실같은 음영들이 다수 보이고 있습니다. 망막색소침착과 변성이 생긴 것입니다. 노랗게 둥글게 보인 부분이 있는데 여기는 망막조직이 얇아지고 완전히 변성이 되면서 색깔도 달라진 상태입니다.

선상으로 쭉 이어진 노란색 음영도 보이는데 이것이 후극부와 둥글게 보이는 부분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중심부 망막을 끌고 있는데 시력저하의 결정적인 원인은 이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주변부 망막에도 다수의 검은색 띠음영이 있는데 워낙 광범위하게 퍼져 있어 사진으로 다 찍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다행스럽게도 현재 활동성 병변은 없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현재 시력이 나오고 있는 우안에도 소수이긴 하지만 비슷하게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병변이 있다는 것입니다. 아직은 활동성이라 단정할 수는 없지만 주기적인 검사는 반드시 필요해 보이네요 진단명이 무엇인지는 현재로서 알기가 매우 힘듭니다. 처음 검사하고 치료받았던 2군데의 대학병원에서도 검사 후 특정한 진단명을 내리지는 못했다고 하네요 좌안의 경우 더이상 진행만 하지 않는다면 시력은 현재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환자경험담 및 치료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상성 주변부 망막 열공과 눈속레이져  (0) 2010.03.04
포도막염  (0) 2010.03.02
각막상처  (0) 2010.02.25
안검내반 수술한 직후  (0) 2010.02.23
시신경유두출혈  (0) 2010.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