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렌즈·안경 소개/렌즈환자 경험담

후면토릭렌즈 환자분

by 방맨 2010. 3. 3.

우리안과가 자랑하는 고도난시 환자를 위한 후면토릭렌즈 환자분입니다. 남자 20세 환자분으로 난시 안경을 현재 착용하고 있으며 전에 여러번 다른 안과에서 하드렌즈 처방을 시도했으나 실패했었다고 합니다. 결국은 포기하고 안경만 써 왔는데 안경쓰고도 시력이 0.6-0.7정도로 나오고 안경쓰는게 힘들어서 우리안과를 소개 받아서 의뢰되어 오신 분입니다. 우선 각막 굴절값을 한번 보겠습니다.

위 굴절값에서 보시면 CYL라고 표시된 부분에 양안 모두 -4.0/-4.5  정도로 매우 높은 난시를 보이고 있습니다. 더불어 각막 굴절값에서도 밑줄그은 부분에 보시면 우안) -3.25 좌안) -3.75 정도 난시를 보입니다. 고도난시이긴 하지만 사실 돗수가 아주 높은 것은 아닙니다. 이런 경우라면 후면토릭2.5 시리즈를 이용하면 비교적 쉽게 처방이 가능할거라고 예상이 됩니다. 일단 환자분께 후면토릭렌즈에 대해서 설명을 해 드리고 렌즈를 시도했습니다. 다음 구절값이 렌즈를 끼고 난 후가 되겠습니다.

자... 후면토릭 렌즈를 삽입하고 찍은 상태의 굴절값입니다. 위에서 보시면 CYL이라고 표시된 부분의 값이 -0.5로 크게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 각막 굴절값에서도 우안) -0.25 좌안) -0.75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실제로 환자분은 후면토릭렌즈를 착용하시고 덧댐굴절검사를 통해 맞는 돗수를 했을 때 그냥 안경을 착용한 것보다 훨씬 편안하고 안정된 시력을 보였습니다. 환자분 스스로도 깜짝 놀랄 정도 였습니다. 덧댐안경을 했을 때 우안) 0.8 좌안) 0.8 정도 나왔고 시력의 질적인 측면에서 자신의 난시안경보다 상이 선명하게 보인다고 좋아하셨습니다.

위에서 본바와 같이 후면토릭렌즈는 난시 교정에 매우 탁월합니다. 환자분의 경우 이미 여러번 렌즈처방에 실패한 경험이 있으신 분이라 비교적 쉽게 이 렌즈를 이해하셨고 렌즈의 특성에 대해서도 미리 블로그를 보고 찾아오신 상태라서 설명하기가 쉬웠습니다. 환자분은 후면토릭렌즈에 만족을 하셨습니다. 사실 안과의사 입장에서 이런 분들에게 적절한 렌즈처방을 했을때 큰 만족감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처음으로 만족해하는 환자분의 밝은 표정을 보면 저엮시 기분이 매우 좋아지지요, 다만 한가지 아쉬원 점이라며 후면토릭은 특수RGP렌즈에 속하는 것이라 가격이 일반 하드렌즈보다 비싼 편입니다.

환자분 잘 쓰시고 불편하면 오세요

 

 

 

'렌즈·안경 소개 > 렌즈환자 경험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안부등시  (0) 2010.03.31
회선안진이 있는 분, XO렌즈  (0) 2010.03.08
편평한 각막 환자  (0) 2010.02.17
XO, 안검이 두꺼운 분  (0) 2010.01.27
고도근시(2)  (0) 2010.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