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자경험담 및 치료소개

당뇨망막증진행 + 백내장 술후 상태

by 방맨 2016. 4. 9.

50대 후반입니다. 복잡한 과거력이 있는데 간추려 보겠습니다.

대략 20년 정도의 당뇨 과거력이 있습니다. 최근 2-3년 사이 당뇨 조절이 잘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약 1년전에 우리안과에서 당뇨 망막증 및 망막주름으로 2차 병원으로 전원되었습니다.

전원되고 나서 약 2-3개월 후에 양안 모두 당뇨 망막증에 대해서 레이저 치료를 받으셨습니다.

레이저 치료 후에 백내장에 대해서 수술 권유를 받고 나서 우리안과에서 백내장 수술을 받았습니다.

최근들어 시력이 다시 떨어지는 것 같아 다시 안과 검사를 시행했습니다.

망막검사는 대략 1년 2개월 정도만에 하게 되었고 백내장 술후로는 대략 7개월 정도 후쯤이 되겠습니다.

백내장 수술하기 전, 그리고 2차 병원에서 당뇨 망막증에 대한 레이저 치료를 받고 약 4개월 후쯤 안저입니다.

자세히 보면 양안 망막주름이 있고 백내장 때문에 전체적으로 흐려보이고... 여기서는 잘 안 보이지만

중간 주변부에 광범위한 레이저 마크가 있습니다. 당시 망막은 그 이전보다는 안정이 되어 있었습니다.

최근에 찍은 안저 사진입니다. 대략 앞사진보다 8개월 후쯤입니다. 백내장 술후 상태로 망막상은 좀더 밝아지고 선명한 느낌인데..

보시면 이전에 없었던 망막출혈 및 삼출물이 다시 많이 늘어난 것이 보입니다. 최근들어 당뇨 조절이 더 안되고

힘든 일이 있었다고 합니다. 교정시력도 약간 떨어졌습니다.

백내장 술전 OCT 입니다. 망막전막 소견 등이 확인되고 있으나 대체로 망막구조는 유지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찍은 OCT 입니다. 이전에 비해 망막이 더 뚜꺼워지고 당뇨망막증에 따른 변화들이 새로 보입니다.


당뇨 망막증은 안정이 되고 당뇨조절이 잘 되면 시력을 유지할 수 있지만, 출혈과 부종이 심해지면

시력이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우리 환자분의 경우 오래된 당뇨 과거력에 최근 조절이 잘 되지는 않는 등의 이유로

당뇨 망막증이 다시 심해진 것으로 생각됩니다. 추가로 레이저 치료나 다른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당뇨가 있다면 백내장이나 다른 질환여부에 관계없이 꼭 1년에 한번 정도는 정기 검진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