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자경험담 및 치료소개

좌안 녹내장 초기?

by 방맨 2018. 2. 3.

우리 환자분이 안과를 방문하신 것은 원래는 백내장 때문이었습니다.

평소에 침침하기는 했는데 시력은 어느 정도 유지를 하고 있어서 검사를 안하고 지내시다가

망막검사를 권유해서 처음으로 우리 안과에서 검사를 자세히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안저 사진 보겠습니다.

일단 중심부 망막은 대체로 정상으로 보이는데 양안 모두 유두함몰비가 상당히 커 보입니다.

굳이 비교하자면 좌측 좌안이 더 커보이고 ... 자세히 보시면 하이측으로 신경섬유다발층의 결손이 의심되기도 합니다.

백내장은 심하지 않은 편이지만 일단 녹내장은 의심이 됩니다.

OCT 소견입니다. 우안은 정상 pattern을 유지하고 섬유층두께도 괜찮습니다. 그런데 좌안은 우안과 비교했을때

하방 섬유층두께가 확실히 얇습니다. 중앙에 있는 비교그래프에서도 하방 hump가 우안에 비해 낮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쪽은 GCC인데 여기에서도 우안에 비해 좌안에서 하방으로 변화가 비교적 뚜렷하게 감지됩니다.

좌안은 녹내장 초기소견이라고 생각됩니다.


여기서는 올리지 않았지만 시야검사상에서도 우안은 비특이적인 소견이었지만 좌안은 상부시야에 국소적인 결손이 확인되었습니다.

접촉식 정밀 안압으로 우안 18, 좌안 20mmHg 나와서 약물 사용여부를 고민해야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환자분은 나이가 좀 있으신 편으로 본인 호소증상이 심하지 않고 불편함을 느끼지 않아 아직 약물 사용은 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사실 이럴때가 좀 애매합니다. 연세를 고려하여 안약을 쓰지 않고 기다리면서 그냥 경과 관찰만 하다가 진행이 확인되면 약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거 기록이 있다면 비교를 해서 진행하는 양상인지 확인이 가능하겠지만 현재로서는 지금의 이상소견이 오래전부터 비슷하게

있었던 것인지 최근에 발생한 것인지 명확히 알기는 어렵습니다.

일단 보호자 분과 상담후에 치료 방향을 잡아보기로 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시야결손이 심하지 않고 환자분이 원하지 않는다면 나이를 고려하여

그냥 경과를 좀더 지켜 본후에 약물 사용 여부를 판단해도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감사합니다.